- 프로토콜 (Protocol)
일종의 약정 규약, 규칙.
네트워크를 연결함에 있어서 서로 약정, 규약을 맺지 않으면 통신 할 수 없다.
- 프로토콜 종류 : tcp/ip, http, ftp, udp, 스트크래프트를 할때의 IPX/SPX 등등..
- 프로그래밍을 위한 대표적인 2개의 프로토콜을 알아보자.
1. TCP / IP
* 연결 지향성 : 예를 들어 두대의 컴퓨터 사이에 미리 연결을 설정하고 나서 그 다음에 데이터를 주고 받겠다는 (통신)이야기
* 어떤 하나의 작업을 처리하는 중 다른것을 할 수 없다. (대용량 데이터 처리 적합)
* 보내는 데이터를 작은 단위로 쪼개서 보내는데 이를 패킷이라 부른다. 받는 부분에서는 받은 패킷을 받아서 다시 조립한다. 서로 규약, 약속이 되어 있지 않으면 처리 할 수 없다.
2. UDP
* 비연결 지향성 : 이건 미리 연결을 하는것이 아니고 바로 통신을 설정하겠다는것이다.
* 하나를 작업중 다른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다(동시로)
* 방송용
속도는 둘중에서 UDP가 빠름 미리 연결 설정을 하지 않기 때문에.. 하지만 안정성 면에서는 TCP/IP가 더 높음
어떤것을 선택하냐에 따라서 사용할 클래스가 달라진다.
'강좌 > JAVA NETWOR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자바 네트워크(Network) - 소켓(Socket)동작의 원리 (0) | 2013.03.31 |
---|---|
자바 네트워크(Network) - URL클래스 사용 (0) | 2013.03.31 |
자바 네트워크(Network) - InetAddress 사용법 (0) | 2013.03.31 |
자바 네트워크(Network) - TCP / IP, UDP 에서 사용할 클래스들 (0) | 2013.03.31 |
자바 네트워크(Network) - TCP / IP (0) | 2013.03.31 |